프라우드넷 테스트 환경을 소개합니다.

by nettadmin / 2010. 03. 23. [20:57]

ProudNet은 강력한 P2P 통신 성능을 제공합니다. 릴레이, P2P 홀펀칭이면 전부였다면 ProudNet의 상품 가치는 없었을 것입니다.

공유기의 4가지 홀펀칭 타입(full cone, port restricted, restricted, symmetric NAT)은 이론일 뿐입니다. 멀웨어 차단 기능, 특정 서비스 지원, 심지어는 공유기 소프트웨어 결함 등으로 인해 저 4가지 타입을 완벽히 준수하지 않는 공유기들이 종종 발견됩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인터넷 장비는 전체 사용자 중 소수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단 한 건의 문제 발생도 게임개발사는 제보를 받으니까 어쨌거나 해결을 할 필요는 있죠.

 그들 중 일부는 키보드 워리어로도 둔갑합니다.

 

ProudNet을 초기 개발할 당시에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예방책이 부실했습니다. 업체가 사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하는 인터넷 장비(가령 공유기)가 발견되면 동종 모델의 장비를 구비해서 직접 테스트해보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씨름하는 방식이었죠. 하지만, 이미 오픈베타가 시작된 게임에서 인터넷 장비 비호환 문제가 나타났을 때에서야 대응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해결방법은 단순무식간단합니다. 전세계 각종 인터넷 장비(특히 희귀종 포함!)들을 진짜로 긁어모아서, 서로 다른 컴퓨터에 연결한 후 테스트하기입니다. 컴퓨터 몇 대만 놓고 장비를 갈아끼우면서 테스트할 수도 있지만, 엔진이 매번 업데이트될때마다 regression test를 하는 것도 시간 낭비입니다. 그러다보니 컴퓨터도 많은 수가 필요합니다.

 

결국 진짜로 저질러 버렸습니다. 각종 인터넷 공유기와 테스트 머신을 구매했죠.

 

 

테스트 전용 컴퓨터들과 수북히 쌓여있는 각종 인터넷 공유기들입니다. 테스트에는 총 30여종 인터넷 공유기가 테스트됩니다. 매 릴리즈마다 말이죠. 서버 전용 랙은 굉장히 비싼지라, 저렴하게 철제 거치대를 주문 제작했습니다.

 

 

 

테스트 전용 컴퓨터 뒤에는 랜카드가 5~12개씩 꽂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컴퓨터에는 랜카드 개수 이상의 버추얼 머신이 작동합니다. 즉 서로 다른 인터넷 공유기 뒤에 1~2대의 컴퓨터가 붙어있습니다. 각각 QuadCore 이상의 CPU와 4GB 이상의 RAM이 장착된 컴퓨터들입니다.

 

 

 

IPTV용 장비도 있습니다!

 

 

놀랍게도, 인터넷 전화도 P2P 통신을 방해하더군요. 물론, ProudNet에서는 해결했지만요.

 

 

 

중국산 인터넷 공유기

 

 

 

한국에는 팔지도 않지만 동남아시아에서는 많이 쓰이는 모델 중 하나

 

 

각 테스트 컴퓨터는 개발자용 컴퓨터에서 원격으로 일괄 관리합니다. 테스트 프로그램도 자동 배포된 후 실행되고요.

 

국내외 각종 인터넷 장비를 수집해서 테스트하는 이런 무모한 시도는, 결국 ProudNet의 P2P 안정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진짜 유저들은 더 엽기적인 환경이나 사용 행태를 가진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한 예로 공유기 설정을 자기 마음대로 만졌다가 오히려 사고를 치기도 하는데, ProudNet은 그러한 경우까지도 해결하는 것도 필요하거든요. (실제로도 해결하고 있고요) 어쨌거나 더 희한한 환경과 사용 행태까지도 극복하고 작동하는 네트워크 엔진이 되기 위해서는 더 단순무식적극적인 방법, 즉 검증용 데모 게임을 개발해서 사용자들에게 뿌리고, 그들을 상대로 네트워크 엔진의 성능을 검증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진짜로! 데모 게임을 개발중입니다.

 

 

진짜 유저들을 상대로 실험해주마! 

 

ProudNet

Comments (2) -

김용준
김용준Korea
01/19/2012 05:33:45 #

감동적인 환경입니다. ㅠ.ㅠ

넷텐션
넷텐션Korea
01/19/2012 05:34:15 #

└칭찬 감사합니다. ^^